IOS11로 넘어오면서 사진을 PC로 옮겼을 때 PC에서 사진을 열어 볼 수 없는 경험을 하셨을 텐데요. 이는 아이폰이 IOS11로 넘어오면서 사진의 포맷 형식을 'HEIC'라는 형식으로 바꾸었기 때문이에요.
'히프' 또는 '헤익'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HEIC (High Efficiency Image Format)은 MPEG에서 개발한 이미지 포맷입니다. HEIC의 특징으로는 같은 화질 대비 JPEG 형식에 비해 거의 절반에 가까운 크기로 저장이 가능하고, 더 넓은 컬러 범위를 갖는다고 해요.
굉장히 좋은 기술임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문제인 범용성에 대한 문제입니다. 2018년까지만 해도 HEIC포맷을 사용하는 곳이 애플밖에 없었으니까요. 현재는 조금씩 HEIC 지원을 증가해나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 지원하지 않는 곳이 훨씬 많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윈도우에서 아이폰 사진을 확인할 수 없는 이유이지요..
그래서 상용화되기 전 까지는 파일 포맷을 변환하여 이용을 해야 합니다. 변환을 통해 아이폰 사진을 PC에서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아이폰 설정 변경
2. 웹상에서 JPG로 변환
3. 변환 프로그램 사용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1. 아이폰 설정 변경
아이폰 자체에서 사진을 JPG로 저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원천적으로 HEIC 포맷을 없애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을 변경하고 찍은 사진을 올리면 PC에 옮겨서도 바로 사진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 카메라 - 포맷 - 높은 호환성
높은 호환성으로 체크하면 아이폰에서 사진을 JPG로 저장합니다. 그래서 호환성은 좋아지지만 사진의 용량이 커져서 핸드폰 용량 확보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설정하면 이전에 저장된 사진은 변환되는데 시간이 걸려서 바로바로 옮길 수 없더라고요. 이럴 땐 다음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웹상에서 JPG로 변환
아래 홈페이지는 HEIC포맷을 JPEG 포맷으로 무료로 변환해주는 사이트입니다.
Free HEIC to JPEG/JPG Online Photo Conversion Tool
HEIC converter is a free online tool that converts iOS 11 photos from HEIC to JPEG/JPG, made with <3 by JPEGmini
heictojpg.com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PC에 저장되어있는 HEIC 파일을 웹상에 드래그해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변환하기 시작합니다. 아주 간단하죠? 제가 해봤을 때는 이 방법이 제일 편리했어요. 다음으로 프로그램을 받아서 하는 방법이 있는데, 다운로드하는다는 건 뭔가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3. 변환 프로그램 사용
Mac 및 PC용 iMazing HEIC Converter 다운로드 하기
HEIC을 JPEG로 전환하는 최고의 솔루션, iMazing HEIC Converter 다운로드.
imazing.com
많은 양을 한번에 처리하고 싶으시다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게 빠를 겁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저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PC용으로 다운로드했어요. Mac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Mac용 운영체제' 클릭해서 다운로드해주세요.
다운로드하면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에 변환하고자 하는 HEIC 파일을 드래그해서 업로드해줍니다. 포맷이랑 퀄리티는 원하는 정도로 설정해 주시고 'convert'버튼을 누릅니다. 포맷은 JPEG와 PNG 두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어요. 저는 퀄리티를 100으로 해보았어요. 마지막으로 저장 위치를 정하고 나면 변환이 완료됩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웹보다는 변환 속도가 더 빠르게 느껴졌어요.
사실 아이폰은 HEIC로 저장을 해놓으면 애플 이외의 기기로 전송 시 알아서 JPG로 전환을 해서 전송합니다. 한 두장 정도야 쉽게 보내지겠지만, 여러 장을 하다 보면 작업 속도가 꽤나 느리고 자주 오류가 발생하더라고요. 게다가 이렇게 변환작업을 거치게 되면 원본보다 품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죠.. HEIC가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애플 제품 위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특별히 변환할 이유가 없고 용량 때문에 HEIC를 사용하는 게 좋겠지만, 그게 아니신 분들은 높은 호환성으로 설정하셔서 JEPG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HEIC포맷 사진을 JPG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매번 사진 옮길 때마다 변환 작업을 해주어야 하니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죠.. HEIC가 빨리 상용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편하신 방법 이용해서 문제없이 사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